컨텐츠 바로가기
HOME : 학과안내 : 학과소개

학과소개

학과소개

행정학이란? ( Science of public administration )

행정학은 정부나 공공기관의 살림살이를 일차적인 연구대상으로 하고 있다. 정부나 공공기관이 살림을 살아나가기 위해서는 조직이 있어야 하고, 그 속에서 일하는 직원이 있어야 하며, 살림살이에 필요한 돈이 있어야 하고,살림을 올바르게 꾸려가는 지혜와 기술이 필요하다.

행정학의 목적은 정부나 공공기관의 살림살이를 잘 꾸려 국민 모두가 행복한 삶을 살도록 하는데 있다. 예컨데, 가정에서 살림을 잘 살지 못하면 가정이 파산되는 것처럼 정부나 공공 기관도 살림살이를 잘못하면 온 국민이 피해를 입게 되는 것이다. 이러한 점에서 행정학은 본질적으로 개인보다는 국가와 사회를, 사익보다는 공익을 추구하는 데 있다고 할 수 있다.

행정학을 전공하고자 하는 학생들은 공공봉사와 사회문제 해결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있어야한다. 따라서 행정인은 소극적이고 무사안일보다는 창의적이고 진취적이며 도전적인 정신을 추구하는 학생들에게 적합한 학문이라고 할 수 있다.

행정학과는? ( Department of public administration )

정부부문 혹은 공공부문에 진출할 인재를 키우는 곳이다. 정부부문에서 요구되는 사람, 조직, 재정을 관리하는 기초지식과 공공분야 현장에서 필요한 지식을 습득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준비하고 있다.

행정학과는 크게 나누어 3가지 프로그램을 학생들에게 제공한다. 첫째는 공공영역에서 일하고자 하는 학생들이 국가사회, 시민사회, 정치사회에 대한 전반적 이해를 돕기 위한 프로그램이 있다. 이 과정을 거쳐 학생들은 공공영역에서 일하고자 하는 사람으로서 기본적인 인식을 갖게 된다. 둘째는 행정학과 핵심코스라고 하는 일반행정론, 재무행정론, 인사행정론, 그리고 정책론 등이 준비되어 있다. 이 핵심코스는 행정인이 필요로 하는 정부조직에 대한 이해와 관리문제를 배우게 된다. 그리고 세 번째로는 행정업무를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기술을 습득하는 과정이 준비되어 있다. 컴퓨터 활용, 정보화 교육, 외국어 프로그램을 통해 실무능력을 향상시킨다.

학과소개

국가발전을 담당할 공무원 및 공공기관 관리자 양성

행정학과에서는 21세기의 행정환경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며, 국가와 사회에 공헌할 전문적인 능력을 갖춘 공무원을 야성하는데 목표를 두고 있습니다.

미래지향적인 지식과 실용성을 겸비한 전문인 양성

국제화·세계화 시대에 부응할 수 있는 이론적 지식과 실무능력을 갖춘 행정인 양성을 위해 외국어 교육과 정보화 교육에도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아울러 2005년부터는 국내 공공기관이나 시민단체에서의 인터쉽 프로그램과 해외연수프로그램도 운영하여 세계화 시대에 자신감을 갖춘 전문인을 양성하고 있습니다.

조직에 유능한 자기관리능력과 창의적 봉사자 양성

모든 조직에서 자신의 능력을 충분히 발휘하고 나아가 협동적이고 창의적인 행정인이 되는데 필요한 각종 교육과정과 훈련기회를 부여, 행정윤리 교육을 통한 공익과 사회적 책임의 중요성을 인식시키고 행정의 효율성과 민주성 및 형평성을 동시에 추구하는데 주력합니다.